티스토리 뷰

정책지원금배너

 

 

■ 티스토리는?

티스토리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플랫폼 중 하나이다. 많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주제와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 송출을 시작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무엇이고, 왜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살펴보자.

 

■ 티스토리 자체 광고란 무엇인가?

티스토리 자체 광고란 티스토리가 운영하는 광고 시스템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상단, 하단, 사이드바 등에 표시되는 광고를 말한다.

 

이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파워링크와 같은 외부 광고와는 다르게, 티스토리가 직접 제공하고 수익을 챙기는 광고이다. 즉, 블로거들은 이 광고로 인해 수익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특히나 본문 상단에 위치하게 되는 광고는 큰 영향을 미치고 기존에 상단 광고를 사용하던 블로거들의 광고와 나란히 연속으로 광고가 게재되는 현상이 생겨 외관상으로도 문제가 생긴다고 볼 수 있다.

 

티스토리는 2023년 6월 27일부터 자체 광고 송출을 시작했다.

 

 

 

■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반응은 어떤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대부분 자체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수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며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있었는데 광고 위치가 겹치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수익화를 일방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 대하여 많은 블로거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일부 블로거들은 자체 광고가 블로그의 디자인과 콘텐츠를 해치고, 방문자들의 경험을 저해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체 광고가 송출되는 부분에 대하여 블로거들의 동의나 선택권이 없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많은 블로거들이 자체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찾아 적용하거나 다른 대안을 찾고 있는 상황이다.

 

■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송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송출하는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부 추측에 따르면, 티스토리는 외부 광고의 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자신들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자체 광고를 도입했다고 한다. 또한, 티스토리는 자체 광고를 통해 블로거들의 콘텐츠와 관련된 광고를 제공하고, 블로거들과 광고주들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려는 의도도 있었다고 추정된다.

 

 

■ 티스토리 자체 광고의 장단점과 향후 전망은 어떨까?

티스토리 자체 광고의 장단점면을 나누어 한번 생각해보자.

 

장점(있을 거라고 예상되는 부분)으로는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통해 수익을 확보하고, 블로그 플랫폼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물론 그게 말로만이 아닌 현실적으로 블로거들에게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향이길 바란다. 또한 만약 자체 광고가 블로거들의 콘텐츠와 관련된 광고를 제공한다면, 방문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거들과 광고주들의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도 있을 수 있지만 이것도 현재로서는 바램일 뿐이다.

 

단점(현재 상황 기준)으로는 자체 광고가 블로거들의 수익을 감소시키고, 블로그의 디자인과 콘텐츠를 해치며, 방문자들의 경험을 저해한다는 점이 있다. 또한, 자체 광고가 송출되는 과정에 있어서 블로거들의 동의나 선택권이 없다는 점도 있다.


향후 전망으로는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블로거들의 반발이 심해지면,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수정하거나 중단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일부 블로거들이 이번 문제로 다른 블로그 플랫폼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따라서 티스토리는 자체 광고에 대해 블로거들과 소통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반응형
반응형